2016. 11. 21. 16:10
■ 라디오매체

 

◆ 라디오매체의 종류
단파방송, AM방송, FM방송의 3종류가 있고 각각 프로그램 내용에 특징이 있다. AM방송은 스포츠중계와 같은 대화위주의 방송이고, FM방송은 스테레오 방송기룰을 살린 음악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진다.

 

◆ 라디오광고의 종류

 

● 방송시간대에 의한 분류
SA타임, AA타임, A타임, B타임, C타임
● 방송형식에 의한 분류
프로그램 CM, PT(Patticipation), SP(Spot Announcement), 안내 CM

 

◆ 라디오매체의 특성

 

● 보급상황
① 수신기의 보급률이 높고 넓은 지역, 넓은 계층의 광고가 가능하다.
● 접촉상황
① 업무, 행동 중에도 청취할 수 있다.
② 계속적으로 청취자를 붙잡을 수 있다.
③ 시간, 내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아 채널을 바꾸기 쉽다.
④ 휴대용수신기가 많아지고 개인적인 청취가 가능하다.
● 비용조건과 사용상의 조건
① 제작비는 인쇄매체보다는 높지만 TV보다는 저렴하다.
② 사태의 변화에 대해서 신속하게 CM을 변경할 수 있다.
● 효과성
① 청각에 호소할 수 있어 상상려과 정서성이 강하고, 반복해서 인사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② 무드효과가 강하다.

 

Posted by 윤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