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21. 16:08

■ 잡지매체

 

◆ 잡지 vehicle의 종류
잡지 vehicle은 우선 발행주기로 분류하면 주간지, 월간지, 순간지, 격주간지, 계간지, 부정기지로 나누어진다. 또 잡지의 내용으로 분류하면 일반지·여성·부인지·학생·아동지·전문지(주택지·경제지·스포츠 지 등), 만화지 등으로 나누어 진다.

 

● 월간지
일반적으로 페이지 수가 많고 잡지의 보존기간이 길다. 또 내용에 의해서는 특정의 표적시장을 겨냥할 수 있다.
● 주간지
월간지보다는 페이지 수가 적지만 발행주기가 짧고 시기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용이하다. 그리고 정기구매율은 비교적 많다.
● 기타
발행주기가 비교적 짧은 것은 vehicle특성으로서는 주간지에 가깝지만 연간지, 계간지 같이 발행주기가 긴 것은 기업이미지의 요구같이 장기에 걸쳐서 이해을 해야 하는 메시지가 아니면 사용하기 어렵다.

 

◆ 잡지광고의 종류
잡지의 매체단위로서는 기사면과 특수면으로 구별할 수 있다.
기사면은 보통 분량의 활자판으로 인쇄된 것으로 공간(space)으로서는 양면 2페이지, 1페이지, 1/2, 1/3, 1/4, 1/6, 1/8페이지 등의 단위가 있다. 특수면은 표지 목차, 칼라페이지, 사진면, 부록 등으로서 활판 이외에 옵셋인쇄, 그라비아 인쇄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잡지의 특성

 

● 보급상태와 독자층
① 전국적으로 배포해서 전국광고에 이용한다.
② 매체생명이 비교적 길고, 1권이 몇 사람에게 몇번이나 읽힌다.
③ 특정지역의 광고에는 부적당하지만 도시집중도가 높은 사회에 적용한다.
④ 비교적 독자층이 결정되어 있지만 광고의 대상을 한정시켜 거기에 집중한다.
⑤ 독자층에게 교육정도를 높여 구매력이 있도록 한다.
⑥ 월간지 - 페이지수가 전반적으로 많다. 본존기간은 주간지 보다 길고, 종류에 따라 특정층을 형성함.
⑦ 주간지 - 페이지수가 월간지보다 적다. 보도기사는 월간지보다 빠르고, 광고시기도 넓다.
● 접촉상황
① 설득력이 강함
② 신문에 비해 1권이 많은 사람에게 읽힘
③ 광고의 반복성이 제일 강함
④ 페이지수가 많으면 광고를 간과하는 경우도 있음
⑤ 한 종류의 월간지, 주간지의 정기구매율이 비교적 낮다.
● 비용조건 과 사용상의 조건
① 전국광고가 비교적 싼 비용으로 가능하다.
② 잡지발매와 출고신입기간(월간지는 2개월전)이 길고 신속한 광고는 곤란하다.
③ 고급인쇄, 다색인쇄가 가능하고 인쇄효과가 좋다.
● 효과성
① 인쇄효과가 좋은 고급인쇄(옵셋인쇄)가 가능하며, 광고의 주목율이 높고 인상도 강하다.
② 시각적으로 소구력이 있어 기억도가 깊고, 보존이 간편하다.
③ 복수광고를 사용해서 스페이스를 독점하는 것이 용이하며 독자의 눈을 집중적으로 주시시킬수 있음
④ 품질, 내용에 있어 상세하게 지식을 제공하기가 쉽고, 특정의 독자층의 심리를 형성해서 표현가능
⑤ 일부의 잡지를 제외하고는 독자의 열독태도는 신문보다 쉽고 내용도 다중다채한 무드효과 가능
⑥ 긴 문장(기업광고나 PR)을 사용해소 비교적 좋게 읽혀지는 것이 많다.
Posted by 윤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