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21. 16:07

■ 신문매체

 

◆ 신문광고량
신문광고매체의 가치를 정하는 중요한 지표로서는 발행부수 및 보급률을 높이는 일이라 할 수 있따. 신문광고비는 매체별 광고비에 있어서 일관하여 수위의 자리를 유지하여 왔다. 신문에 게재된 광고량은 총 지면수의 약40%이며 신문의 절반이 광고로 점유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신문 Vehicle 종류
배포지역을 기준으로 분류하면 중앙지, 지역지, 지방지로 구분되며, 기사내용으로 분류하면 일반지, 경제지, 스포츠지, 업계지, 학생지, 영자지롤 나눌 수 있다.

 

◆ 신문광고의 특성

 

● 보급상황과 독자층
① 종류별 발행 부수가 많으며 넓은 계층에 분포된다.
② 분포지역이 명확하고 전국적이며 특정지역에소 광고가 가능하고 광고의 지역적 계획에 편리하지만 특히 제한된 층에 대해 광고할 경우에는 헛된 경우가 많다.
③중앙지 - 발행부수가 많다. 전국적으로 도달하고 있다. 넓은 지역 계층에서 구매된고 있다.
지방지 - 각 지역별로 특색을 세워 지원지로서 총 발행부수는 중앙지보다 작지만 특정지역을 점유함.
전문지 - 구독자는 도시에 집중하고 있다.
경제지 - 특정계층에 한정되어 있고 발행부수는 비교적 적다.

 

● 접촉상황
① 신문을 읽는 시간은 비교적 적지만 확실하게 읽는다는 가능성은 크다.
② 시간이 지나면 그 가치를 잃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잡지와 비교하여 반복성이 약하다.
③ 전파매체에 비교하면 기록성, 반복성이 없다.

 

● 비용조건과 사용상의 조건
① 전국적으로 광고를 하면 비용이 많이 드나 일반적으로 제작비는 비교적 저렴하다.
② 광고를 행하는 수속이 간단하고 광범위한 광고활동을 할 수 있다
③ 잡지에 비해 인쇄효과가 나쁘다.

 

● 효과성
① 신문은 신용에 의해서 광고의 신뢰성 및 설득력이 강하다.
② 시각에 호소하기 때문에 비교적 기억도가 깊고 보존되는 일이 많다.
③ 동일지면에 타의 광고의 여향을 받기 쉽다. 광고의 space에 따라 효과가 좌우되기 쉽다.
④ 생활지식, 상품지식의 보급에 유용하고 교육 및 교양적 효과의 역할도 높다.
⑤ 독자의 태도가 전파매체를 접할때보다도 의식적,능동적이기 때문에 기억되기 쉽다.
⑥ 설득과 이해시킬 수 있는 힘이 강하다.- 기업광고에 적합
⑦ 신문이 갖는 사회적 위치와 역할에 대한 평가가 광고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Posted by 윤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