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21. 16:03

■ 매체전략의 준비
광고라 하는 수단을 사용해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행하고 그 결과늘 얻기 위해 매체전략을 입안하는데 있어 우선 광고의 받는쪽인 소구대상을 명확히 하고 그들이 어떤 소비활동을 하고 있으며 어떤 의식을 갖고 있는가를 파악해야 한다.

 

◆ 소구대상자의 확인
광고소구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층이 시장에서 다수인가 소수인가는 광고매체선정에 중요하다. 광고를 소구하는 대상층의 크기를 파악하는 일은 매체전략의 견습이고 표현전략상에도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더욱이 소구대상층을 세분화하고 그 중심목표(main target)층을 유출하는 것은 매체선정세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 지역배분
소비자의 생활수준, 상품구매력에서도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고, 또 지역에는 제각기 지역특성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설정된 광고소구자가 특정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는 전국적으로 확산된 경우와 다른 매체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그 때문에 지역의 상황을 이해하고 광고소구지역을 선정하고 그 지역에 맞는 매체전략이 요구된다.
지역의 상황을 파악하는 척도로써 생활수준과 상품구매력은 지방도, 상점수와 규모, 과거의 판매실적 등에서 추정하고 또 지역의 문화, 습관, 풍토 등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하면된다. 더욱이 경쟁사에 의한 실적, 광고활동 등도 지역분배를 생각할 수 있는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Posted by 윤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