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
◆ 광고의 기본개념
기업이 아무리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고 할지라고 그 제품의 존재 및 우월성을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기업은 심각한 판매부진을 겪을 것이다. 따라서,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마케팅관리자가 가장 우선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과업은 그 제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그 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란 확인된 광고주가 표적고객들에게 어떤 제품의 존재, 특성, 유익성을 제시하고 설득하여 글들의 욕구나 필요를 자극함으로써 그 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혹은 광고주 자신에 대한 일반대중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행되는 비인적인 유료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광고의 관리과정
효과적으로 광고를 표적청중에게 제시하려면 광고캠페인을 적절하게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대한 명확하고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 광고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광고에 얼마만큼의 예산을 이용할 수 있는가
☞ 메시지의 작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 매체선정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 광고를 전달하기 위하여 어떤 매체수단을 이용할 것인가
☞ 광고일정은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광고효과는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