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그의 대상 및 표적이 바로 소비자이기 때문에 소비자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는 마케팅 성공의 필수요건이다. 오늘날 기업은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부터 그 전략을 집행 및 통제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서 소비자 행동에 관한 제반 지식 및 정보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과정별 필요한 소비자 정보
시장기회분석
▶ 시장세분화
▶ 제품포지셔닝
▶ 마케팅믹스 결정
필요한 소비자 정보
·미충족욕구 확인
·인구통계적 특성
·소비자선호도
·가격/품질에 대한 자각
·새로운 욕구 확인
·사이코그래픽 특성 등
·경쟁상표에 대한 소비자 자각
·가격탄력성
(라이프스타일)
·기존제품에 대한 불만족요인등
·매체관습/성향
·점포선호도 등
■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해서 파악해야 할 것
Who are they?
인구통계, 사회, 문화, 심리적 특성, 역할 구분
What do they buy?
구매상품, 상표, 가격대, 품질 등
Where do they buy it?
구매장소, 유통경로
When do they buy it?
구매시점
How to they buy it?
구매방법, 구매의사결정 과정
Why do they select a paticular product?
선호, 선택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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