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18. 16:16

▣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기업의 마케팅활동은 그의 대상 및 표적이 바로 소비자이기 때문에 소비자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는 마케팅 성공의 필수요건이다. 오늘날 기업은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부터 그 전략을 집행 및 통제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서 소비자 행동에 관한 제반 지식 및 정보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과정별 필요한 소비자 정보
 
시장기회분석  
▶ 시장세분화
▶ 제품포지셔닝
▶ 마케팅믹스 결정

 

필요한 소비자 정보

·미충족욕구 확인
·인구통계적 특성
·소비자선호도
·가격/품질에 대한 자각
·새로운 욕구 확인
·사이코그래픽 특성 등
·경쟁상표에 대한 소비자 자각
·가격탄력성
(라이프스타일)
·기존제품에 대한 불만족요인등
·매체관습/성향
·점포선호도 등

 

■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해서 파악해야 할 것

Who are they?
인구통계, 사회, 문화, 심리적 특성, 역할 구분

 

What do they buy?
구매상품, 상표, 가격대, 품질 등

Where do they buy it?
구매장소, 유통경로

When do they buy it?
구매시점

How to they buy it?
구매방법, 구매의사결정 과정

Why do they select a paticular product?
선호, 선택 이유

'소비자행동 및 광고 > 소비자행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 ▶ 노출단계  (0) 2016.11.18
정보처리 행동모델  (0) 2016.11.18
소비자 행동 모델  (0) 2016.11.18
소비자행동의 결정요인  (0) 2016.11.18
소비자행동의 특성  (0) 2016.11.18
Posted by 윤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