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18. 16:54

▣ 광고의 역활과 기능
광고의 역할과 기능은 분야에 따라 경제적 역할, 사회문화적 역할, 마케팅 역할, 커뮤니케이션 역할 등으로 구분되며, 또 각각의 차원에 따라 정기능과 역기능으로 나누기도 한다. 기능별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정기능

 

◆ 경제적 기능
- 광고된 상품을 사고 싶은 욕망을 자극하고 소비를 촉진하여 생산을 증대한다.
- 새로운 상품을 위한 시장을 확대하고 기업간 건전한 경쟁을 유도한다.
- 제조회사간의 경쟁을 자극하여 더 좋은 품질의 상품을 만들도록 한다.
◆ 사회문화적 기능
-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상품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 상품의 사용방법을 알려주고 소비에 대한 가치관과 건전한 소비습관을 형성한다.
- 더욱 새로운 생활방식을 알려준다.
- 어린이에게 소비자 교육을 시킨다.
- 다양한 제작기술과 영상예술을 통해 심미안을 길러준다.
◆ 대중매체 육성기능
- 대중매체의 경제적 기반을 제공한다.
- 대중매체의 정보수용 가격을 낮춘다.
◆ 정보제공 기능
-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상품에 대한 기억을 증진시킨다.
- 신제품의 출현을 알려준다.
- 비교와 사용법, 가격 등을 통하여 현명한 상품선택을 도와준다.
◆ 소비문화적 기능
- 소비자는 광고를 보고 상품의 구입 여부를 결정한다.
- 상품 및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즐겁고 재미있었던 지난날을 회상하게 한다.
- 광고 자체를 즐기게 한다. (즐거움 제공)
◆ 마케팅 기능
- 판매를 촉진한다.
- 제품을 차별화시킨다.
- 효울적인 경쟁을 돕고 마케팅 활동의 시너지를 창출한다.
- 광고주 기업에 대하여 좋은 인상이나 호감을 갖게 한다.
- 상품의 품질을 믿도록 한다.

 

■ 역기능

 

◆ 물질주의 조장
-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향락풍조와 낭비를 조장한다.
- 물질만능주의를 조장한다.
- 잘못된 소비관을 갖게 한다.
◆ 문화, 풍속의 악영향
- 청소년들의 모방심리와 쾌락 지향적인 생활방식을 자극한다.
- 외설적인 내용 등은 사회의 품위와 취향을 저하시킨다.
◆ 경제적 역기능
- 상품의 가격을 상승시킨다.
- 지나친 광고경쟁은 돈의 낭비이고 결국 사회적인 경제자원의 낭비이다.
- 광고할 수 있는 기업의 독점과 시장지배를 강화한다.
- 상품의 품질경쟁이 아닌 상표 이미지경쟁을 유발하여 상품의 질 향상을 저해한다.
◆ 기타역기능
- 필요없는 상품을 구매하게 한다.
- 허위, 과장광고는 상품의 불신감을 조장한다.

'소비자행동 및 광고 > 광고의본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의 종류  (0) 2016.11.18
광고의 정의  (0) 2016.11.18
Posted by 윤응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