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계획 개요
기업수준의 전략계획에 지침에 따라 사업부의 경영자는 보다 세밀한 사업부의 전략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사업부수준의 전략계획은 사업부문의 유효서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수립되는 것이다. 즉, 주어진 자원과 시장여건하에서 특정사업을 전담하는 각 사업부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기업수준의 전략을 뒷받침하게 할 것인가에 관련된 전략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경쟁자와의 경쟁방법, 시장에 제공할 제품의 종류 및 특성에 관한 결정, 목표고객의 설정, 제반 활동에의 자원배분 등의 문제를 다루게 된다.
◆ 사업부의 사명
사업부의 사명은 기업의 목표 및 방침과는 별개로 각 사업단위의 전반적인 목표와 방침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사업부의 경영자는 기업의 사명에 함축되어 있는 내용을 충분히 고려하여 사업부의 사명을 정의하여야 한다.
● 상황분석
사업부의 경영자는 사업부의 운영에 환경요인을 이해하기 위한 상황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목적은 인구통계적,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법률적, 사회문화적 등의 거시환경요인과 경쟁기업, 고객, 공급업자, 유통경로 등의 미시환경요인이 각 사업부 목표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또한 면밀한 상황분석을 통하여 사업부의 경영자는 외부환경의 변화가 제공하는 기회와 위협을 파악할 수 있고, 도한 이들 기회와 위협에 사업부 대처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가를 면밀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즉 사업부의 경영자는 사업부가 지닌 마케팅적인 능력, 재정적인능력, 생산능력, 연구개발력, 인사 및 조직력 등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야 한다.
● 자사분석
자사가 지닌 강점과 약점에 대한 규명 및 평가, 자사가 직면한 외부시장기회와 전략적 기회에 대한 규명 및 평가, 현재의 사업전략과 기능별 전략의 효율성 여부에 대한 규명등을 포함하고 있다.
자사가 지닌 강점과 약점에 대한 규명 및 평가, 자사가 직면한 외부시장기회와 전략적 기회에 대한 규명 및 평가, 현재의 사업전략과 기능별 전략의 효율성 여부에 대한 규명등을 포함하고 있다.
◆ 목표설정
목표설정은 사업부수준의 전략계획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설정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본의 투입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설정된 목표는 사업부 내의 모든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업부는 단지 하나의 목표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즉, 거의 대부분의 사업부들은 수익성, 판매성장, 시장점유율 증대, 위험감수, 혁신성 및 명성 등과 같은 여러 목표들을 동시에 추구한다. 사업부가 효율적으로 관리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양한 목표들은 실현성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계층적·계량적으로 일관성 있게 설정되어야 한다.
◆ 경쟁전략의 수립
목표란 사업부가 지행하는 방향을 나타내며, 전략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따라서 사업부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는데, 개발사업부가 선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전략으로는 Porter에 의하여 제시된 경쟁전략을 들 수 있다.
◆ 프로그램의 작성
목표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전략이 수립되면 사업부는 이러한 전략을 일상적인 업무에서 수행할 보조적인 활동프로그램을 작성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사업부가 마케팅적인 요소를 증대시키려고 결정하엿다면 마케팅부서의 강화와 마케팅조사를 통한 정보확득을 기초로 한 신제품의 개발, 유통경로의 개편, 판매원의 교육강화, 광고 및 촉진활동의 강화 등에 관한 상세한 내용과 일정의 수립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아니면 사업부가 시장에서 기술적인 선도력을 달성하기 원한다면 연구개발부서를 강화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기술우위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신제품에 대한 판매원의 교육을 실시하며, 광고 및 촉진활동을 강화하는 사업부의 제반 활동에 관한 프로그램이 작성되어야 한다.
◆ 실행 및 통제
● 실행
수립된 전략과 활동프로그램은 적절한 실행이 뒷받침되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사려깊게 작성된 전략계획일지라도 정확한 시기에 정확하게 수행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사업부의 경영자는 전략계획의 실행을 주의깊게 통제하고 조정하여야 한다.
● 통제
사업부수준의 전략계획의 통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기본단계를 포함한다. 첫째, 실행된 전략 및 실행 프로그램의 결과를 측정한다. 둘째, 측정된 결과와 설정된 목표를 비교한다. 셋째, 계획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린다. 만약 전략계획의 실제결과와 예상결과 사이에 심각한 편차가 존재한다면 목표성취를 위한 계획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다
사업부수준의 전략계획의 통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기본단계를 포함한다. 첫째, 실행된 전략 및 실행 프로그램의 결과를 측정한다. 둘째, 측정된 결과와 설정된 목표를 비교한다. 셋째, 계획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린다. 만약 전략계획의 실제결과와 예상결과 사이에 심각한 편차가 존재한다면 목표성취를 위한 계획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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