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조업 - 창업기본절차
◆ 업종선정
경영능력이 뛰어나고 자금이 아무리 풍부하더라도, 선택한 업종이 사양사업이라면 실패할 확률이 많다. 업종선택, 즉 생산제품의 선정은 제조업의 창업절차중 최우선적인 과제로서 사업의 성공여부를 결정적으로 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제조업을 창업하려는 창업자는 자신의 경험, 지식, 기술 즉 주어진 인적·물적 자원으로 생산이 가능한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그것은 아무리 좋은 업종도 창업자가 그에 대해 경험이나 기술이 없으면 실패할 확률이 너무 높기 때문이다. 선택한 업종이 성장기에 있고, 자신의 성격과 맞으면 성공할 확률은 그만큼 커진다. 그밖에 업종 선정시 창업자가 검토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시장성과 경쟁력
창업하려는 업종의 내수 및 수출시장의 제품수요가 꾸준하며 경쟁력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이 업종에 국내외 경쟁업체들의 동향과 대기업의 투자가능성, 개발도상국의 추격가능성에 대해서도 검토하여야 한다. 대기업이 전문화를 위해 중소기업에 이양하는 품목도 시장확보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그러나 설비투자가 과도하게 이루어진 업종은 창업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육성 또는 보호대상업종
정부가 국내산업발전을 위해 중점육성대상으로 선정한 품목이나 보호대상에 포함되어 있는 업종이면 더욱 유리하다. 예를 들면 기술집약형업종, 첨단기술업종, 국산화개발대상품목, 중소기업고유업종 등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 초기투자부담이 비교적 적은 업종
창업초기 공장규모나 설비투자. 조직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작고 실속있는 업종을 선택한다. 과도한 초기투자는 창업초기부터 무리수를 두게하여 경영활동을 급격히 위촉시킬 위험이 크다. 제품수요가 확실하고 성공전망이 있다는 확신이 설 때 사업을 확장하여도 늦지 않기 때문이다
◆ 사업성 검토 및 사업계획 수립
● 사업성 검토
창업할 업종과 품목이 선정되었으면 가장 먼저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사업성 검토 과정에서 자신의 독단적 판단에만 의존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기 때문에 당해 업종의 전문가나 창업상담회사를 비롯한 컨설팅기관에 자문을 구하여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토결과 사업성이 없거나 불투명한 것으로 판단되면 창업계획을 중단하거나 업종선택을 다시 하도록 하고 결코 무리해서는 아니된다. 사업성 검토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자세로 실시하되 기본적으로 시장분석, 기술분석, 재무분석둥 세가지 측면이 구체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 시장성 분석
시장성분석은 앞으로 생산될 제품이 얼마나 팔릴 수 있는 지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자사 제품과 관련한 전체적인 제품의 시장규모, 유통경로, 유사제품과의 경쟁관계 등을 파악하여 자사제품의 매출액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존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 기술성 분석
제조업을 창업하려는 경우 제품생산기술은 크게 보아 자체개발기술(특허등), 해외로부터 도입하거나 국내 기존업체로부터 이전된 기술, 또는 본인이나 친지가 동종업계에 종사하며 체득한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술성 분석은 이와 같은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적, 기술적 요소를 파악하려는 분석으로서 특히 자체기술의 경우, 기술개발자나 창업자의 주관적 판단만으로는 기술내용을 과대 평가할 위험성이 많으므로 외부전문가의 객관적인 자문을 받음으로써 투자의 위험도를 낮추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도입기술은 외국에서 이미 상품화되었고,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경향이나 도입기술의 소화능력, 보다 앞선 기술의 개발능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시험생산 또는 검증을 거친 기술이라 하더라도 부품공급문제, 복잡한 작업공정 등 본격적인 생산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이 밖에도 기술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품의 용도 및 특성, 제조공정 및 제품생산원가 추정, 제품생산을 위한 기계 및 장비, 공장입지 및 건물의 규모,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 투자자금과 운전자금 등의 소요액, 외국 및 국내 경쟁회사의 생산제품 수준과 기술력에 대한 추정과 분석이 있어야 한다
제조업을 창업하려는 경우 제품생산기술은 크게 보아 자체개발기술(특허등), 해외로부터 도입하거나 국내 기존업체로부터 이전된 기술, 또는 본인이나 친지가 동종업계에 종사하며 체득한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기술성 분석은 이와 같은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적, 기술적 요소를 파악하려는 분석으로서 특히 자체기술의 경우, 기술개발자나 창업자의 주관적 판단만으로는 기술내용을 과대 평가할 위험성이 많으므로 외부전문가의 객관적인 자문을 받음으로써 투자의 위험도를 낮추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도입기술은 외국에서 이미 상품화되었고,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경향이나 도입기술의 소화능력, 보다 앞선 기술의 개발능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시험생산 또는 검증을 거친 기술이라 하더라도 부품공급문제, 복잡한 작업공정 등 본격적인 생산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이 밖에도 기술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품의 용도 및 특성, 제조공정 및 제품생산원가 추정, 제품생산을 위한 기계 및 장비, 공장입지 및 건물의 규모,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 투자자금과 운전자금 등의 소요액, 외국 및 국내 경쟁회사의 생산제품 수준과 기술력에 대한 추정과 분석이 있어야 한다
▶ 경제성 분석
시장성분석과 기술성분석의 결과로 준비된 모든 자료를 토대로 제안된 사업아이디어의 위험과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게 된다. 즉, 추정손익계산서를 토대로 미래 수년 동안의 영업활동에서 기대되는 현금흐름을 추정한다. 그리고 영업활동에서 비롯되는 현금흐름과 투자로 지출되는 현금유출을 통합하여 시점별 순현금흐름표를 작성한다
경제성 분석은 시장분석과 기술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창업업종의 사업화에 필요한 소요자금 및 창업후의 수익성을 추정하기 위한 분석으로서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필요하다
시장성분석과 기술성분석의 결과로 준비된 모든 자료를 토대로 제안된 사업아이디어의 위험과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게 된다. 즉, 추정손익계산서를 토대로 미래 수년 동안의 영업활동에서 기대되는 현금흐름을 추정한다. 그리고 영업활동에서 비롯되는 현금흐름과 투자로 지출되는 현금유출을 통합하여 시점별 순현금흐름표를 작성한다
경제성 분석은 시장분석과 기술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창업업종의 사업화에 필요한 소요자금 및 창업후의 수익성을 추정하기 위한 분석으로서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필요하다
☞ 원부자재 조달에 관련된 자료를 근거로 한 원부자재 평가내역
☞ 노무비수준 및 소요인원을 기초로 한 노무비 및 인건비 명세
☞ 투자시설에 대한 감가상각비 명세
☞ 제조활동에 필요한 유틸리티 및 연구개발비 등을 근거로 한 제조경비 명세
☞ 판촉활동과 관련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 원리금상환 및 기술료지급 등이 포함된 영업외비용 명세
☞ 주문량 및 재고량 등에 기초한 제조원가 명세
☞ 매출액 추이 및 판매목표 등을 토대로 한 손익계산서
☞ 운영자금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현금수지표
● 사업계획수립의 수립과 추진
위험을 포함한 경제성 분석의 결과, 고려중인 창업아이디어가 매력적인 투자로 밝혀지고 위험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이 끝나면, 지체없이 이를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계획한 일정에 따라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창업방법은 기업을 신설하는 방법, 기존기업을 매수하거나 합병하는 방법,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와 계약하여 그 제품을 독점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대리점을 개설하는 방법이 있다. 창업방법이 확정되면, 기업형태별 장·단점을 조사하고 계획중인 사업의 규모를 참작하여 어떤 기업형태로 회사를 설립하는 것이 가장 유리할 것인지를 판단해 기업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사업계획은 창업자가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인용되는 기본적인 자료로서 반드시 사업성검토를 토대로 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초기의 업무계획으로서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미리 점검할 수 있으며, 창업시 외부에서 투자자를 영입하거나 창업투자회사의 투자를 받아야 할 경우에도 긴요한 자료이므로 신뢰성과 실현가능성이 있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 회사의 개요
회사명, 대표자, 업종, 생산품, 소재지, 설립일, 회사형태
☞ 시장조사
고객, 시장규모, 경쟁상태, 시장점유율
고객, 시장규모, 경쟁상태, 시장점유율
☞ 판매계획
판매전략, 가격, 판매방법, 판촉활동
판매전략, 가격, 판매방법, 판촉활동
☞ 생산품 설계와 개발계획
개발상황과 문제점 및 원가, 환경친화계획
개발상황과 문제점 및 원가, 환경친화계획
☞ 공장입지와 생산계획
☞ 설비투자계획
설비투자규모 및 중점설비투자 부문분석, 설비투자의 경제적 효과분석 등
설비투자규모 및 중점설비투자 부문분석, 설비투자의 경제적 효과분석 등
☞ 인력수급 계획
생산공정별 투입인력 분석, 인력 수급을 위한 일정계획, 인건비와 노동생산성과의 관계분석 등
생산공정별 투입인력 분석, 인력 수급을 위한 일정계획, 인건비와 노동생산성과의 관계분석 등
☞ 조직계획
관리계획과 조직원칙, 관리업무 분장계획, 주요업무 내규, 관리사무의 합리화와 전산화계획 등
관리계획과 조직원칙, 관리업무 분장계획, 주요업무 내규, 관리사무의 합리화와 전산화계획 등
☞ 재무 및 이익계획
자금조달원천분석 및 조달계획, 운영자금의 산출, 장기·단기이익계획과 자금계획, 손익분기점분석 등
자금조달원천분석 및 조달계획, 운영자금의 산출, 장기·단기이익계획과 자금계획, 손익분기점분석 등
☞ 추진일정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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