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송신자는 광고주와 광고회사를 말한다.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에서 송신자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송신자가 의도하는 의미대로 받아들이도록 구성하는 존재이다. 광고 커뮤니케이터의 목적은 광고를 통하여 자신들의 상품이나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알려서 그것을 인식시키고, 새로운 고객들에게는 그것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도록 권유하며, 단골 고객들에게는 그것들을 더 많이 사용하도록 해서 그 수요를 자극하는 동시에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와 충성심을 형성·유지 시켜 주는 것이다.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보내는 기호화된 내용이 메시지이다. 광고메시지란 광고 커뮤니케이터가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촉진을 위하여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와 그것을 구매하라는 권유등의 메시지 내용을 언어·그림,사진·음악 등의 각종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낸 다음, 그것들을 하난의 조형물로 구성하여 이를 신문이나 방송 등의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지면에 인쇄하거나 테이프,필름등에 녹음·녹화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는 광고의 언어적 요소뿐만 아니라 시각적 요소도 포함된다. 광고 메시지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수신자에게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여 구매를 창출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카피로 나뉘어 있는 광고회사의 카피라이터가 주로 담당하고 있다. 시가적 요소는 레이아웃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레이아웃은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광고의 모든 구성부분(그림,사진,음악 등으로 기호화된 메시지 요소들과 그밖의 상표,상호 등의 로고 타입 등)의 배열과 조합을 하는 작업으로, 동일한 구성요소라 할지라고 레이아웃에 따라 소비자에게 주는 의미가 달라진다.
채널은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 주는 매캐체로서 광고의 경우 광고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는 유료의 방법이다. 광고 매체는 크게 8가지 유형이 있다.
광고에서 수진자란 광고를 읽고, 보고, 듣는 모든 사랃들을 말한다. 수신자란 광고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궁극적 소비자뿐만 아니라 도매상·소배상과 정부기과 등 각종 단체들까지를 모두 포함하여, 즉 광고미디어에 노출될 수 있는 모든 소비자들을 총칭하여 광고수용자라고 한다. 그러나 광고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여 설득을 도모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영역의 상품판매를 촉진시키는 활동이므로, 광고수용자는 정보수용 또는 설득의 대상으로서 수용자에 그치지 않고, 구매의 주체 또는 판매대상으로서 소비자이기도 하다. 그로므로광고의 수용행위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광고수용 과정과 마케팅 측면에서 소비자 행동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송신자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송신자는 광고주와 광고회사를 말한다.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에서 송신자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송신자가 의도하는 의미대로 받아들이도록 구성하는 존재이다. 광고 커뮤니케이터의 목적은 광고를 통하여 자신들의 상품이나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알려서 그것을 인식시키고, 새로운 고객들에게는 그것을 구매하거나 이용하도록 권유하며, 단골 고객들에게는 그것들을 더 많이 사용하도록 해서 그 수요를 자극하는 동시에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와 충성심을 형성·유지 시켜 주는 것이다.
■ 메시지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보내는 기호화된 내용이 메시지이다. 광고메시지란 광고 커뮤니케이터가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촉진을 위하여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와 그것을 구매하라는 권유등의 메시지 내용을 언어·그림,사진·음악 등의 각종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낸 다음, 그것들을 하난의 조형물로 구성하여 이를 신문이나 방송 등의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지면에 인쇄하거나 테이프,필름등에 녹음·녹화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는 광고의 언어적 요소뿐만 아니라 시각적 요소도 포함된다. 광고 메시지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수신자에게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여 구매를 창출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카피로 나뉘어 있는 광고회사의 카피라이터가 주로 담당하고 있다. 시가적 요소는 레이아웃과 일러스트레이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레이아웃은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광고의 모든 구성부분(그림,사진,음악 등으로 기호화된 메시지 요소들과 그밖의 상표,상호 등의 로고 타입 등)의 배열과 조합을 하는 작업으로, 동일한 구성요소라 할지라고 레이아웃에 따라 소비자에게 주는 의미가 달라진다.
■ 채널
채널은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 주는 매캐체로서 광고의 경우 광고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는 유료의 방법이다. 광고 매체는 크게 8가지 유형이 있다.
●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
●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등의 전파매체
● 포스터,간판 등 옥외매체
● 각종 교통수단을 이용한 교통광고매체
● 진열품, 견본상품 등 구매시점 (Point of Purchase : POP) 광고매체
● 각종 우편물을 이용한 우편매체
● 전화번호부, 견본품, 증정품, 견본품, 쿠폰, 콘테스트 등의 판촉매체
●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방송, 인터넷 등의 뉴미디어 등
■ 수신자
광고에서 수진자란 광고를 읽고, 보고, 듣는 모든 사랃들을 말한다. 수신자란 광고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궁극적 소비자뿐만 아니라 도매상·소배상과 정부기과 등 각종 단체들까지를 모두 포함하여, 즉 광고미디어에 노출될 수 있는 모든 소비자들을 총칭하여 광고수용자라고 한다. 그러나 광고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여 설득을 도모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영역의 상품판매를 촉진시키는 활동이므로, 광고수용자는 정보수용 또는 설득의 대상으로서 수용자에 그치지 않고, 구매의 주체 또는 판매대상으로서 소비자이기도 하다. 그로므로광고의 수용행위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광고수용 과정과 마케팅 측면에서 소비자 행동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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