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1. 18. 15:52
▣ 기업의 사명결정
기업의 사명을 너무 포괄적으로 표현해서는 안 된다. 이를테면, 우리 기업은 최고의 품질을 지닌 제품만 생산하고, 가장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등과 같은 표현은 너무가 광범위하여 기업경영의 구체적인 지침이 되지 못한다. 즉, 바람직한 기업의 사명은 현재의 기업경영방침을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함과 아울러 기업의 장기발전에 관한 비전과 지향점을 제시하여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기업의 사명을 명확히 하기 위한 질문

 

우리 기업은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우리 기업의 고객은 누구인가

무엇이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가

우리 기업이 사업은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 기업의 사업은 앞으로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 기업의 사명 작성시 고려사항
첫째, 기업은 지속적으로 생존·성장하기 때문에 과거와 아주 단절될 수 없다.따라서 기업의 사명을 결정할 때는 기업이 지금까지 이룩한 업적과 사건들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기업의 최고경영층은 나름대로 그들 자신의 목표와 야암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기업의 사명을 결정하는 데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시장환경은 기업에 위협이 될 수도 있으며 혹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업이 시장환경에 역행하여 기업의 사명을 정할 수없다,
넷째, 기업의 독특한 강점과 약점이 기업의 사명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의 경영방향을 정할 때에는 기업이 지니고 있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 기업이 수행하고 하는 사업이 아무리 매력적일지라도 그 사업을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 재무적자원, 기술적 자원 등이 부족하다면 그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기업의 사명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

 

◆ 기업의 사명을 정의하는 방법의 예

 

기 업
제품지향적 정의
고객지향적 정의

 

자동차회사
자동차를 생산한다.
편리한 교통수단을 제공한다.

 

화장품회사
화장품을 제조한다.
인류의 아름다움을 창조한다.

 

정유회사
원유를 정제/판매 한다.
편리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비료회사
비료를 만든다
농업생산성 향상에 공헌한다.

 

문구류회사

문구류를 생산한다.
사무능룰 향상에 기여한다.

 

진공청소기
진공청소기를제조한다.
깨끗하고 위생적인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제조회사
판매한다.
가치를 준다.

 

Posted by 윤응로